ISO 9001 소개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으로, 이 규격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표준화하여 국제적인 통상의 편리함을 도모하자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 규격은 1987년 제정되어, 2015년도 규격 인증이 시행되고 있으며, 이규격의 적용분야는 제조, 건설, 서비스뿐만 아니라, 학교 및 지방자치 단체와 같은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모든 조직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ISO9001 모델




ISO9001 7대원칙

 KS Q ISO 9001 : 2015 개정에 따른 8대원칙 에서 7대원칙으로 변경.

·
 고객중심 Customer focus)

· 리더쉽 (Leadership)

· 구성원의 적극참여(Engagement of people)

· 프로세스 접근방법 (Process Approach)

· 개선 (Improvement)

· 증거기반의사결정 (Evidence-based decision making)

· 관계경영 (Relationship managemnet)


ISO 9001 모델 특징 - 프로세스 접근방식의 품질경영시스템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해, 품질경영시스템의 효율성 개선, 개발, 실행에 있어 ISO9001:2015 프로세스 접근의 도입을 채택하도록 추천합니다.
  프로세스 접근의 도입은 하나의 시스템으로써 연관된 프로세스들의 이해와 관리, 조직이 의도한 결과를 달성하는데 있어 조직의 효율성과 유효성에 기여합니다이 접근은 조직의 시스템에 있는 프로세스상에 상호관계의 연관성과 상호의존관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이는 조직의 전반적인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의도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게 합니다.

 

기대효과

  프로세스의 효과적인 관리를 통하여 부적합을 예방하고, 존재하는 부적합은 정확한 검출과 근본 원인에 대한 제거로 고객을 보호하고 신뢰성을 확보, 이를통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적으로 고객만족 및 경쟁력 재고를 통한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발전을 추구할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기업의 시스템체계 확립을 통해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업무의 표준화로 효율성 증대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